물리치료 교육의 메카,
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물리치료학과
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
연세대학교 소프트웨어디지털헬스케어융합대학 물리치료학과는 1979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보건학과 내 기술학전공으로 시작된 이후 국내 4년제 대학교 로서는 국내 최초로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를 양성하였습니다.
그 후 보건학이 발전함에 따라 1987년에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재활학과로 되었고 1999학년도부터 재활학과내의 물리치료학전공과 작업치료학전공이 물리치료학과와 작업치료학과로 분리 승격되었습니다. 따라서 물리치료학과는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대부분의 학과 가 학부제로 입학생을 모집 하는 것과는 달리 입학할 때부터 소속 학과가 결정되며, 현재 입학정원은 40명입니다.
본 학과의 교과과정은 미국, 캐나다 등에서 인정되어지며, 2005년 현재 90여명의 졸업생들이 미국과 캐나다에서 물리치료사 면허증을 취득하여 병원, 재활원, 노인요양시설, 가정방문 물리치료, 학교시설 등에서 물리치료사로 취업해 일하거나, 직접 물리치료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본 학과 졸업생 6명중의 1명은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고, 졸업생 중의 30여명이 국내외의 4년제 대학과 3년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. 또한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 석박사과정이 연세대학교 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연세대학교 물리치료학과는 국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우수한 물리치료사와 대학의 교수요원을 양성하는 국제화된 학과이며, 전통과 잠재력을 지닌 21세기의 유망학과입니다.
교육목표
물리치료학은 의료재활분야에서 꼭 필요한 학문이다. 정부의 선진국형 복지지향 정책, 성인병, 당뇨병, 암,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의 증가, 평균수 명의 연장, 노인인구의 증가,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의 증가 등으로 물리치료사를 포함한 재활의료 인력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고 이에 따른 물리치료학의 발달은 필연적이다. 물리치료학은 질병, 사고, 혹은 선천적인 질환 등으로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장애를 갖게 된 사람들에게 운동 치료나 물리적인 요소들(물, 광선, 전기, 열 등)을 이용하여 손상된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가, 치료, 교육하는 의학의 한 전문영역이다. 연세대학교 물리치료학과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우수한 물리치료사와 대학의 교수요원을 양성하는 국제화된 학과이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최초로 물리치료학 석·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다.
세부전공
세부전공 | 세부전공 |
---|---|
|
|
졸업 후 전망
물리치료사(Phycical Therapist)를 필요로 하는 곳은?
- - 의료기관(종합병원, 한방, 치과, 요양병원 등)
- - 재활원, 장애인 복지관, 보건소
- - 스포츠시설(프로스포츠구단 의무실, 운동처방실, 스포츠연구소 등)
- - 재활관련 연구소 및 정부기관, 의료기회사 등
- - 보조기 의수족 제작분야
- - 특수학교 치료교사
- - 보육교사